본문 바로가기

감마지티피 수치 l 감마지티피 정상수치 내 건강 내가 지켜요!

돋보기메이드 2024. 7. 2.

제 지인 중에 병원에서 근무하는 분이 계십니다. 1년에 한번씩 그분이 일하고 있는 병원에 내원하여 몇가지 검사를 진행하곤 하는데요.

매번 검사결과를 알려줄때마다 간 수치가 높다. 술 좀 끊으라는 말을 듣습니다. 간 수치가 뭐 어때하며 그냥 알았다고만 하고 흘렸는데요. 매년 나이가 먹어가면서 피곤함이 늘고 몸이 예전같지가 않아 검색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 감마지티피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감마지티피에 대해서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GT 수치

[감마-글루타밀 트랜스펩티다제(GTP)라고도 알려진 감마-글루타밀 트랜스페타제(GGT)]는 간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효소입니다.

GGT 값을 측정하는 것은 간 건강을 평가하고 간 질환을 진단하는 데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 종합 가이드에서는 GGT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정상 범위, 수치 상승의 원인, 관리 방법을 살펴봅니다.

감마GT(GGT)란?

GGT는 다양한 기관에서 발견되는 효소로 간에서 가장 높은 농도를 보입니다.

이는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의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혈액 내 GGT 수치는 간 기능과 전반적인 건강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감마지티피

GGT 측정의 중요성

▶ 간 기능 지표

GGT 수치 상승은 종종 간염, 간경변, 간암과 같은 간 손상이나 질병을 나타냅니다.

▶ 알코올 지표

만성 알코올 섭취는 GGT 수치를 증가시켜 알코올에 의한 간장애의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 담도 장애

GGT 수치가 증가하면 담즙 정체, 담석 또는 담도 감염과 같은 담관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기타 건강 상태

췌장염, 심부전, 당뇨병과 같은 상태로도 GGT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상 GGT 수준

정상적인 GGT 수치는 연령, 성별, 실험실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성인 : 0 - 40IU/L

▶ 신생아 : 약 100IU/L

▶ 소 아 : 0 - 40IU/L

GGT 수치 상승의 원인

1. 간과 담 질환

간염, 간경변, 간암 등 대부분의 간 질환에서 GGT가 상승합니다.그리고 담즙정체, 담석, 담도 폐쇄증이 있는데 담도 폐쇄증 같은 경우에는 정상 수치에서 10배 이상 수치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2. 알코올 및 약물

음주를 자주하거나 많이 마실 경우 그에 비례하여 감마지티피 수치가 높아집니다.

피임제, 피임제, 항경련제, 항간질약(페니토)등의 약물을 복용한 경우에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약물 대사가 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독성이 있는 약물들은 간 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알코올 및 약물 복용

3. 췌장, 심혈관 질환 및 기타 질환

췌장염, 췌장암 및 심부전, 심근경색, 폐질환이 있으며, 이는 감마지티피가 존재하는 장기에서 질환이 발생하면 수치가 상승 할 수 있으며, 당뇨병, 갑상선항진증에서도 수치가 상승합니다.

당뇨병

GGT 수치 진단

다른 간기능 검사 항목은 정상인데 GGT 단독으로 높으면 약물 복용과 음주량, 음주기간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에 영향이 있는 약을 복용할 경우 주치의와 상의하여 복용을 중단하거나, 다른 약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ALT 및 AST와 함께 GGT 수치의 상승하면 간 질환을 의심되며, 주치의와 상의 해야합니다.

GGT 및 ALP 둘 다 상승하면 담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반감기

GGT 수치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기간을 반감기라고 합니다.

특별히 가지고 있는 질환이 없으면 알코올 섭취와 약물 복용을 중지하면 줄어듭니다.

수치 관리

특별한 질환이 없는 경우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식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체중관리를 하면 정상 수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감마 GT(GGT)는 간 건강 평가에 중요한 효소입니다.

GGT 값을 이해하면 간 관련 질환의 조기 진단과 효과적인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적의 간 기능과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려면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적절한 생활 방식 변화가 필수적입니다.

댓글